근육과 근력
근육은 인체의 600여 개가 존재하고 체중의 1/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근육의 기능은 몸의 운동을 수행하고, 골격유지, 장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에너지를 저장하기도 합니다. 근육의 종류에는 골격근과 심근, 내장근 등이 있습니다. 근력은 근육의 수축에 의해 생기는 힘을 이야기합니다. 그럼 근육과 근력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과를 먼저 말한다면 근육의 크기는 근력에 영향을 주지만, 근력이 항상 근육의 크기와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즉 근육의 증가가 반드시 근력의 증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근육 비대를 위해 운동하는 보디빌더들 뿐만 아니라 체조, 수영, 축구 선수들도 운동으로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후자는 근육의 증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근력을 강화하여 좋은 퍼포먼스를 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근육량이 많아 보이면 당연히 근력도 강할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포츠과학에 따르면 근육량에 따라 근력은 일정 수준 향상될 수 있지만 근력은 근육량만으로 결정이 되는 것이 아니며 근육량만으로는 근력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없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동양인은 서양인보다 왜소하고 근육량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강한 상대와 붙어도 밀리지 않고 좋은 성과를 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결과를 봐도 근육량의 크기와 근력이 반드시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화와 관련된 중요성
근육량과 근력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근육 비대가 근력 강화에 기여하는 정도는 50 ~ 60%에 불과하다고 합니다.근육의 부피가 어느 정도 근력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근력을 좌우할 만큼의 영향력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근력 개선 관련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평가 가이드] 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3) 노화 시 근육량과 근 강도(근력)의 변화
근육의 양과 강도는 30세경에 최대가 된다. 40~50대 이후부터는 근육은 감소하는데, 근육 강도가 근육량에 비해 약 2배 정도 많이 감소하며, 70세 이후가 되면 양과 강도 모두 그 이전보다 약 2배씩 빠른 속도로 감소한다.
위의 내용에서는 근력이 근육보다 더 빨리 감소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근육의 감소가 근력의 감소로 이어지지만 근력이 더 빨리 감소하면서 여러 가지 건강문제를 일으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근력운동을 통해 다음과 같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생길 수 있는 건강 문제 중 하나는 골다공증입니다. 골밀도가 손실되어 뼈가 더 잘 부러지고 허약해져 조그마한 충격에도 골절이 일어나게 됩니다. 골밀도의 감소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생리적으로 발생하는 것이지만, 근력 운동을 통해 골밀도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을 실시하면 뼈에 스트레스가 가해져 뼈를 형성하는 세포가 활발히 활동을 하게 되어 골밀도를 증가시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근력강화를 통해 근육은 더 많은 힘을 가지게 되고 신진대사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의자 또는 무릎을 구부리고 앉거나, 물건을 옮기거나, 신발끈을 묶는 등의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포함한 여러 활동에서 균형과 유연성, 힘을 발휘하여 낙상 또는 다른 치명적인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운동을 통해 심리, 사회적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노화와 관련된 비만의 가능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근력 강화
이러한 근력 운동과 관련된 흥미로운 내용이 있는데, 오른손에 무거운 덤벨로 지칠때까지 암 컬 운동을 하면 왼손의 근력이 10% 정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는 한쪽을 단련하면 다른 반대편도 저절로 학습이 되는 운동의 교차전이효과라는 것입니다. 또한 근육과 신경활동의 관계를 검증한 최신 뇌과학 연구를 통해서 이미지 트레이닝만 해도 근력이 10% 정도 향상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근력개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 중 오미자 추출물인 쉬잔드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쉬잔드린은 특히 오미자 씨앗에 많이 들어있다고 하는데, 세포시험과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항산화 작용과 함께 대퇴사두근과 근력이 개선되었고, 근육 생성에도 도움을 주어 근육의 질도 개선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인간의 평균 수명이 높아지고, 점차 고령화 사회가 되어 가고 있는 지금, 운동과 함께 근력을 개선할 수 있는 성분들을 보충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근력을 향상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